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비트코인 투자 현물과 선물은 어떻게 다를까

by 해피에린 2024. 12. 13.
반응형

오늘 또 비트코인이 10만 달러로 다시 돌파했습니다. 예전에는 사람들의 인식이 비트코인에 대해 투자라고 생각하지 않았지만 지금은 주식처럼 비트코인도 어느정도 비중을 차지 하고 있습니다. 비트코인에도 현물과 선물이 있는데 그 개념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비트코인(Bitcoin) 의 기본 개념

비트코인은 2009년 사토시 나카모토라는 익명의 인물이 만든 디지털 자산으로, 블록체인 기술을 기반으로 합니다. 탈중앙화된 특성을 가지고 있어서, 중앙 기관 없이도 사용자 간의 직접적인 거래가 가능합니다 디지털 자산입니다. 비트코인은 가치 저장 수단으로도 사용되며, 디지털 금이라는 별칭을 가지고 있습니다.

 

 

비트코인 현물 거래의 특징

비트코인에서 현물 거래란 실제 자산을 즉시 구매하고 소유하는 방식을 말합니다. 비트코인을 현물로 구매하면, 해당 비트코인을 지갑에 저장하고 필요할 때 언제든지 사용할 수 있습니다. 비트코인 현물 시장은 주로 비트코인 거래소(업비트, 빗썸 등)에서 운영되며, 가격은 수요와 공급에 따라 실시간으로 변동합니다. 현물 거래의 장점으로는 간단하고 직관적이며, 장기 투자에 적합하다는 점입니다. 하지만 단기적인 가격 변동성에 따라 손실을 볼 위험도 존재합니다.

 

비트코인 현물 거래소 : 국내거래소 (업비트 , 빗썸, 코인원)

 

비트코인 선물 거래의 이해

비트코인의 선물 거래는 특정 자산을 미래의 일정 시점에 미리 정해진 가격으로 거래하기로 약속하는 계약입니다. 비트코인 선물 거래는 주로 파생상품 거래소에서 이루어지며, 투자자는 가격 상승이나 하락에 대해 베팅할 수 있습니다. 선물 거래는 레버리지 효과를 활용하여 적은 자본으로 큰 거래를 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 입니다. 그러나 이는 또한 손실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으므로 경험이 부족한 투자자는 주의해서 투자해야 합니다.

 

비트코인 선물거래소 : 해외거래소(바이낸스, 바이비트) 

 

 

현물과 선물의 비교

현물과 선물 거래는 어느것 하나만 좋고 나쁘지 않고 각각의 장단점이 있습니다. 현물 거래는 자산을 즉시 소유할 수 있어 안전한 투자로 여겨지고 가격 변동에 따른 직접적인 영향을 받습니다. 그에반해 선물 거래는 레버리지와 헤지 기능을 활용할 수 있지만, 높은 위험과 복잡성을 동반합니다. 그래서 투자자는 자신의 투자 목표와 리스크 감수 능력에 따라 자신에게 맞는 거래 방식을 선택해야 합니다.

 

 

비트코인은 현물과 선물 거래를 통해 다양한 투자 기회를 제공합니다. 각 거래 방식의 특성과 장단점을 잘 알고 자신의 투자 스타일이나 상황에 맞는 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주식시장과는 또 다른 비트코인 시장의 변동성을 생각해 본다면 충분히 공부하고 시장과 기술적인 분석을 통해 신중한 결정을 내리는 것이 필요합니다.

 

 

 

반응형

댓글